게시일자
조회수
345

[PNU포커스] 나노대 서지연· 공대 김효정·김민철 교수 한국전력 전력연구원 기초연구과제 사업 선정

                   '[나노대/공대] 서지연·김효정·김민철 교수'게시물의 이미지 첨부파일

나노에너지공학과 서지연 교수와 유기소재시스템공학과 김효정 교수, 기계공학부 김민철 교수가 한국전력공사 기업부설연구소인 전력연구원에서 지원하는 사외공모 기초연구과제 사업에 최종 선정돼 6월 1일 사업에 착수했다.


부산대가 주관하고 아주대·상명대가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는 이 사업은 전력연구원이 총 연구비 9억 원을 지원해 올해 6월부터 2025년 5월까지 총 3년간 차세대 태양전지 개발을 위해 무항용매 기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대면적 코팅 및 모듈 제작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전력연구원 지원 사외공모 기초연구과제는 탄소 중립 관련 미래 신기술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전력산업 전문가 인력을 양성하는 기초연구과제로, 신재생 에너지 및 탄소 중립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센터를 지원한다.


주관 수행기관인 부산대에서는 학제간 융합 연구 진행을 위해 나노에너지공학, 유기소재공학, 기계공학 전공의 교수 3명과 연구원 6명이 참여해 무항용매 페로브스카이트 전구체 잉크를 개발하고, 대면적 코팅 기술을 확보해 20% 이상의 광전 변환 효율을 갖는 대면적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모듈 관련 원천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20% 이상의 무항용매 대면적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제작 원천 기술 확보가 가능하며, 우수한 논문 및 지적재산권 확보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추후 전력연구원의 주력과제인 건물 통합형 태양전지(BIPV)로 발전 가능한 유리 창호형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의 요소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 사진: 왼쪽부터 서지연·김효정·김민철 교수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